본문 바로가기
육아꿀팁

말 늦는 아이 언어발달 촉진 방법

by 육아박사 2023. 12. 19.
반응형

언어장애는 언어습득 과정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장애의 한 형태로, 아동들이 단어의 산출과 동사의 습득에 어려움을 겪으며, 새롭게 학습한 어휘의 적용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일반 아동의 언어 발달 과정과 현저한 차이를 보이며, 적절한 조치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발달성 언어장애의 특징

발달성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은 보통 6개월까지 옹알이를 하지 않거나, 1세가 되었을 때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2세 때 2단어 조합을 하지 못하며, 3세가 되었을 때 50단어 미만을 구사하는 등의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언어장애 진단 방법

언어장애의 진단은 아동의 언어 발달이 일반적인 발달 시기와 비교하여 지연되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합니다. 만약 아동이 두 배 이상의 지연을 보이면 언어 발달 평가를 권장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사 방법으로는 PRES(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와 SELSI(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가 있습니다.

언어장애의 원인

언어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청력 장애, 지적 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뇌성마비, 뇌병변 질환, 뇌전증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도 언어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다운증후군, 윌리엄 증후군, 여린X증후군 등이 포함됩니다.

반응형

조기 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

언어장애의 조기 진단과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휘력과 이해 능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3세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아동의 언어 발달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촉진 방법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다양한 언어 패턴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이 불완전한 형태의 말을 사용하더라도, 온전한 문장의 형태로 지속적으로 들려주고, 어휘나 구문을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재가공하여 표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부모 및 양육자의 역할

돌 이전부터 부모나 양육자가 아이의 신호를 읽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성 게임, 아이의 발화에 대한 반응,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의사소통 행동 모델링 등은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기기 사용의 영향

스마트기기의 사용은 언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마트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지나치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

언어는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달성 언어장애 아동의 경우,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부모와 양육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조치를 취함으로써, 아동이 건강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