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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꿀팁

어린이에게 성별과 성 역할에 대해 얘기하는 방법

by 육아박사 2024.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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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과 성은 단순히 검정색과 흰색과 같지 않습니다. 그것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존재하며, 사람이 그 스펙트럼 어디에 위치하든 건강하고 정상적인 것입니다. 자녀들과 이러한 대화를 나누기 전에, 부모님과 보호자님들이 성별에 대한 이해를 다시 한번 새로 고쳐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성별 관련 용어와 표현들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린이에게 성별과 성 역할에 대해 얘기하는 방법

성별과 성: 이해의 차이

"성"은 생물학적 특징을 의미하며, 대개 남성 또는 여성으로 분류됩니다. 아기가 태어났을 때, 대부분은 그들의 외부 생식기에 따라 성별이 지정됩니다. 반면에 "성별"은 하나의 구성된 개념으로, 성별 정체성(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을 포함하며, 특정 성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고 사회가 기대하는 방식을 포함합니다. 한 사람의 성별은 그들의 생물학적 성이나 출생 시 할당된 성별과 일치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별 정체성이란?

이것은 사람이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는 내면의 인식입니다. 어떤 이는 남성이나 여성, 둘 다, 아무것도 아니거나 그 중간 어딘가의 성별 정체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람의 외모만 보고 그들의 성별을 판단할 수는 없으며, 누군가의 신체가 그들의 성별을 결정하지 않습니다"라고 Yost Abrams이 말합니다.

트랜스젠더란?

출생 시 할당된 성과 다른 성별 정체성을 가지는 사람을 말합니다.

논바이너리란?

전통적인 남성성 또는 여성성에만 국한되지 않는 성별 정체성을 가진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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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성별에 대해 얘기하는 방법

성별에 대해 아이들과 대화할 때 다음 사항들을 염두에 두세요:

유연성 있는 태도 보여주기

아이들에게 당신이 성별 정체성에 대해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신들의 잠재적인 편견과 성별 및 성 역할에 대한 사고 방식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Yost Abrams이 말합니다.

"가끔"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무엇인가가 항상 참이거나 결코 거짓이 아닌 경우는 드물다"고 스탠포드 의대 소아 청소년 성 클리닉의 심리학자 Christine Brady 박사가 말합니다. 이는 성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녀는 보호자들이 아이들과 성별에 대해 대화할 때 "항상"이나 "절대"보다는 "가끔"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가끔’은 유연성, 예외 사항, 포용성을 허용합니다."

체크인 하기

열린 마음으로 솔직한 소통이 핵심입니다. 아이들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질문하고 대화를 시작하는 것을 주저하지 마세요. 특히 나이가 많은 아이들의 경우, 괴롭힘 또는 놀림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자주 확인하고, 아이의 선택과 성별 표현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BabyCenter Medical Advisory Board의 멤버인 Chandani DeZure 박사가 말합니다.

신체 부위에 대한 정확한 용어 사용하기

성별과 성에 대해 생각할 때, 어린 나이부터 신체 부위에 대한 건강한 대화를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나는 보호자들이 정확한 신체 부위 이름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 그들의 음경, 고환이나 외음부에 대해 이야기하세요"라고 미국 소아과 학회(AAP)의 멤버이자 'You-ology: A Puberty Guide for Every Body'의 공동 저자인 Kathryn Lowe 박사가 말합니다. 생식기의 정확한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그것에 대한 비밀스러움이나 부끄러움이 필요 없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연민을 갖고 대화하기

결국 부모로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자녀와 성별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상 사랑, 개방성, 연민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성별 정체성이나 표현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항상 사랑과 연민으로 자녀에게 다가가야 합니다"라고 DeZure 박사가 말합니다.

 

아이들의 성별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궁금해합니다 - 그리고 이것은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성별에 대해 질문하기 시작할 때, 특히 유치원 연령일 경우, 본능적으로 주제를 바꾸거나 아직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질문에 - 성별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모든 것에 대해 - 항상 진실되게 답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발달 단계에 적합한 방식으로 답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물어본다면, 그들은 답을 알기에 충분한 나이라고 항상 말합니다"라고 Brady가 말합니다. "질문이나 발언은 포용성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여기 아이들이 성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대처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가 "왜 당신은 음경/질이 없어요?"라고 묻는 경우

간단한 설명은 "내가 여자기 때문에" 또는 "내가 남자기 때문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별이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더 복잡한 답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그들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Brady 박사가 말합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질문에는 "모든 몸은 다릅니다. 어떤 남자아이들은 음경을 가지고 있고, 어떤 여자아이들은 질을 가지고 있습니다"와 같은 답변이 더 적절합니다.

아이가 "드레스는 여자아이들만 입어요"라고 말하는 경우

특히 유치원 시절에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의 정체성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이 바로 성별에 따라 제한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Dr. Lowe 박사는 성별이 어떤 사람이 어떤 활동을 좋아하거나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드레스는 여자아이들만 입는 거예요"라고 말한다면, 그들에게 되물어 볼 수 있습니다: "정말로 드레스는 오직 여자아이들만 입을 수 있을까요? 남자아이들도 드레스를 입을 수 있을까요?" 모든 옷이 모든 아이들을 위한 것임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색상이 모든 아이들을 위한 것이며, 모든 장난감이 모든 아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아이가 다른 가족 구성을 지적하는 경우

아이들은 차이를 관찰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다른 가족이 자신의 가족과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다양성과 다양성에 대한 노출이 핵심입니다"라고 Dr. DeZure가 말합니다.

아이가 관찰한 것을 간단하고 감정 없이 확인해 주세요: "네, 저 가족은 두 명의 엄마/두 명의 아빠가 있어. 우리 가족은 엄마 한 명과 아빠 한 명이 있지. 가족들은 모두 다를 수 있어." 차분한 반응은 관용과 수용을 모델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구식 성 역할을 지적하는 경우

아이가 책, 영화, TV 쇼에서 구식 성 역할을 보거나 아이 주변의 친척, 친구, 선생님 등이 자신이 가르친 것과 다른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성별 고정관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 대화를 나눌 좋은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사람들이 여자아이들은 바지를 입으면 안 된다고 했어요. 얼마나 우습죠! 우리는 바지에 성별이 없다는 걸 알고 있어요. 누구든지 바지를 입을 수 있고, 누구든지 드레스를 입을 수 있어요."

 

아이가 자신이 트랜스젠더라고 말하는 경우

2022년 UCLA 법학대학원 윌리엄스 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 160만 명이 트랜스젠더로 자신을 식별한다고 합니다. 즉, 그들의 성별 정체성이 출생 시 할당된 성과 다릅니다.

누군가가 시스젠더이든 트랜스젠더이든, 연구에 따르면 성별 정체성은 우리가 타고난 것입니다. 트랜스젠더 아동들은 일관되고, 강력하며, 지속적으로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아이가 출생 시 할당된 성별과 다른 성별로 자신을 식별한다고 말한다면, 지지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정체성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남자아이, 여자아이, 또는 다른 성별로 자신을 표현한다면, 출생 시 할당된 성별과 다른 성별이 되는 것이 어떤 느낌일지에 대해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Brady 박사는 "이것은 다양성에 대한 안전한 공간을 만들고, 공유의 문을 열어줍니다"라고 말합니다.

GenderSpectrum.org, PFLAG, Family Acceptance Project와 같은 자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성별을 이해하는 방법

어린 아이들은 항상 자신들이 성별 역할과 행동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명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그들은 항상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성별에 대한 이해는 성인들처럼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기 각 단계에서 마주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출생부터 2세까지

아기와 유아들은 아직 성별 차이에 대해 명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지만,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성별 역할 행동에 대해 사회가 전달하는 것을 흡수합니다.

"생각해보면, 아이들은 출생부터 성별, 성 역할, 성 고정관념에 노출됩니다"라고 Lowe 박사가 말합니다. "일부는 임신 중, 부모가 아기의 성별을 알게 되면서부터 시작되며, 핑크색이나 파란색 물건을 받기 시작합니다."

1살이 되면, 아이들은 이미 서로 다른 성별과 성별 특징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사이의 신체적 차이를 이해합니다. "훈련이나 지시 없이도 이 나이의 아이들은 성별 차이를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Brady 박사가 말합니다. "그들은 자신을 보호자와 성별 면에서 같거나 다르게 이해하기 시작하며, 성별 특성을 가진 그림을 기반으로 레이블을 붙일 수 있습니다."

 

3세와 4세

세 번째 생일이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너는 남자아이니 여자아이니?"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이 유치원 시기에는 아이들이 남자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것과 여자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상당히 엄격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특정 성별과 동일시하고, 그 그룹과 일관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보통 2세에서 4세 사이에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확립하기 시작합니다"라고 Lowe 박사는 설명합니다. 이 시기에 유치원생들은 사회적 성별 기대에 따라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생들은 소위 남자아이 옷과 여자아이 옷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성별 경계를 넘어서는 것을 꺼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성별에 맞는 장난감이나 게임을 선호하고, 같은 성별의 다른 아이들과 놀기를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나이부터 여자아이들은 옷차림에 대해 칭찬을 받기 때문에 캠핑 여행에서 공주 드레스를 입고 싶어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의 여성스러움을 받아들이며 주변의 다른 여자아이들과 어울리려고 합니다.

부모님들은 아시다시피, 이 나이에 아이들은 생각이 융통성 없이 굳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성별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에도 적용됩니다. Brady 박사는 "아이들은 구체적인 단계를 거쳐야 성별에 대해 더 미묘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유치원생들이 자신이 남자아이인지 여자아이인지 대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또한 자신이 느끼는 성별을 명확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별 다양성 정체성을 가진 아이들도 자신의 성별을 또래들만큼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5세에서 8세

아이들이 5세나 6세가 되면, 그들은 성별에 대한 고정된 견해를 완화하고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그들의 정체성은 정말로 발전하고 그들은 자신의 성별 정체성과 더 깊은 일관성을 가지게 됩니다"라고 Lowe 박사가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여자아이는 '나는 지금 여자아이야. 나중에 커서 여성이 될 거야'라고 이해하게 됩니다."

이 초등학교 초기 단계에서, 아이들은 전통적으로 '해야 할' 성별의 기대를 벗어나 편안함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딸이 풋볼을 하고 싶어하거나, 아들이 댄스 수업에 참여하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성 역할 없이 아이 키우기

당신이 깨닫든 못 깨닫든, 부모님의 생각과 행동은 아이의 성별에 대한 견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엄격한 생각에 의문 제기하기

특히 호기심 많은 유치원생들에게는 성별 포괄적인 언어와 개념을 도입할 수 있는 많은 자연스러운 기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치원생이 "핑크색은 여자아이들만 좋아해"라고 말한다면, 이것을 그들의 고정관념을 재고할 기회로 삼으세요. "이런 말에 대한 좋은 반응 방법은 아이들에게 성별에 따른 것들이 없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라고 Brady 박사는 말합니다. "색깔은 그냥 색깔이고, 옷은 그냥 옷이며, 누구나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성별 포괄적 칭찬하기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칭찬하는 방법도 성별 포괄적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작은 남자아이들은 종종 강인함, 용기, 독립성에 대해 칭찬을 받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아들에게 그가 얼마나 친절하고, 달콤하며, 사려 깊고, 창의적인지 말할 기회를 찾으세요. "칭찬은 아이들에게 두 개의 상자에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입니다"라고 Lowe 박사가 말합니다.

성별에 관계없이 집안일 분담하기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있는 경우, 두 아이에게 같은 기준과 기대를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들에게 빨래와 관련된 일을 시키고, 딸에게 정원 일을 도와달라고 부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성 역할을 보여주는 엔터테인먼트 선택하기

다양한 성별의 캐릭터를 가진 책, TV 쇼, 영화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남성과 여성이 예상치 못한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성별 고정관념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캐릭터들(예를 들어,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여자아이, 베이킹을 좋아하는 남자아이)은 아이에게 "모든 것이 모두를 위한 것이며, 다른 아이들과 똑같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만나는 캐릭터에 대해 논의하기

또한 영화, 책, TV 쇼를 통해 아이들과 성별에 대해 친근하고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야기에 대해 질문하고, 책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논의하도록 격려받아야 합니다"라고 Brady 박사는 말합니다.

다양성을 모든 곳에서 노출시키기

다양한 책, 장난감, 영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고, 인종과 기타 차이점에 대해서도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많은 개념들처럼, 그들이 보고 경험하면 이해하기가 더 쉽습니다"라고 Dr. DeZure가 말합니다.

다른 어른들과의 대화에 주의하기

어린 아이들도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이해합니다. 아이들이 들을 수 있는 곳에서 다른 어른들과 대화할 때 언어와 어조에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아이들의 외모나 성별과 관련된 댓글을 듣거나, 아직 성적 취향을 알 수 없는 어린 아이들에게 "아, 그녀를 좋아하나 봐!"와 같은 말은 다른 것이 정상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탐색하게 하기

아이가 자신들이 누구인지 알아가는 데 성별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도록,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장난감, 활동, 관심사를 실험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세요. 아들이 트럭과 인형 둘 다 가지고 놀고 싶어한다면, 그렇게 하게 하세요. 아이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통적인 성 역할 밖의 모든 관심사를 격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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