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꿀팁

ADHD 자녀, 또래와 잘 지내게 하는 방법

by 육아박사 2023. 12. 29.
반응형

ADHD, 즉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어린이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행동적 특성입니다. 이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또래와의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있어서 특별한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본 글에서는 ADHD 아동이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ADHD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이해하기

왕따 당하기 쉬운 ADHD 아동

ADHD 아동은 대화 도중에 끼어들거나, 남의 눈치를 보지 못하는 등의 특성으로 인해 또래들에게 이상한 아이로 여겨지거나 왕따를 당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ADHD 아동의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그들의 특성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건방지게 보일 수 있는 ADHD 아동

ADHD 아동들은 참을성이 부족하여 줄 서기나 기다리는 상황에서 끼어들기를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다른 아이들에게 건방지고 무례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사회적 기피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ADHD 아동의 놀이 지속성 문제

ADHD 아동은 놀이를 주도하려 하거나, 놀이의 규칙을 자주 바꾸려는 경향이 있어,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친구 관계 유지에 어려움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반응형

ADHD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대처법

우울과 불안 증상

ADHD 아동 중 일부는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문제들은 ADHD 아동이 겪는 사회적 어려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적절한 심리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반항성 행동 장애

약 40%의 ADHD 아동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반항성 행동 장애로 발전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부모나 교사에 대한 반항적 태도와 분노 조절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사회 기술 훈련 방법

긍정적 행동 강화

ADHD 아동에게는 긍정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적 행동을 지적하기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아동의 자신감을 높이고, 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존감 보호를 위한 대화법

ADHD 아동은 종종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모와 교사는 자녀의 자존감을 상하지 않도록 하는 대화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동의 행동과 아동 자신을 구분하여, 긍정적인 방식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 해결 기술 훈련

ADHD 아동에게는 갈등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며,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연습을 통해 사회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ADHD 아동은 다양한 사회적 어려움과 심리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이해와 지원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반응형